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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이야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업 성과 창출 콘셉팅 전략 5가지

by 준돌이 2020.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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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준돌이입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업 성과 창출에 대해 알아 보겠어요.

5가지를 간략하게 만들었으니, 소상공인분들이라면 필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길 바라요!_!

포스트 코로나란 신조어로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상황을이르는 말입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가 빠르게 도래하며서 외식시장 환경이 많이 변화했는데요.

요즘 상권에 나가보면, '임대 문의'를 써 붙인 음식점이 늘고 있어요. 코로나19사태를 버티질 못해 폐업하는 매장이 많아지고 있죠. 비싼 임대료, 인건비 등 한계점에 도달하면서 폐업이나 업종 전환을 많이 하고 있어요.

또한,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리셋되고 변화되면서 포스트 코로나시대라는 신조어도 생겼어요.

생존방식, 스스로의 삶의 방식을 새롭게 조율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어요.

그럼, 변화한 소비자을 위한 매장의 변화와 콘셉트, 마케팅 전략 등이 필요하겠죠?!

🌼 시대에 걸맞은 음식점 콘셉트 수정 및 콘셉팅 전략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도 호황을 누리는 음식점이 있어요. 상권에서 이름난 서민형 맛집이나 지금까지 탄탄한 단골고객을 확보한 음식점은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도 큰 위기를 그렇게 크게 실감을 못 할 수도 있어요.

반면, 인지도가 낮은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매출부진은 극심한 편이에요. 또한, 대학교가 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기때문에 대학가 상권에서 영업 중인 음식점의 매출부진이 심해지고 있어요.

그래서, 필요한 전략이 새로운 콘셉팅이에요.

기존의 홀 매출에만 의존하는 영업 방식이 아니라 비대면 시대에 걸맞은 메뉴 전략, 상품 전략을 새롭게 세팅할 필요가 있어요.

대형 음식점이라면 성과 창출을 위한 획기적인 변화 전략이 필요해요.

큰 매장을 가지고 있다면, 과감하게 2개 또는 3개의 매장으로 분할해서 영업하는 방법을 고려해야해요. 간판을 2개, 3개 걸고 영업한다면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 요인을 잉태할 수 있어요.

🌼 디테일한 시설 개선을 통한 건강 음식점 표방하기 = 건강안전 음식점 탈바꿈 전략

포스트 코로나가 주는 핵심 메시지는 ' 내 몸 건강 ' 이 최고의 가치라는 인식의 확산이에요.

비대면 라이프 시대에 맞은 시설이 뒤따라야겠죠?

1. 매장 공간이 충분한 음식점의 경우, 비대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테이블과 테이블 사이의 ' 코로나 칸막이 ' 설치를 고려 - 적당한 칸막이 설치를 통해 비대면 시대의 ' 건강 음식점 ' 이라는 이미지 구축

2. 불특정 다수의 비대면 접촉으로 생길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시설 장치도 추가로 설치 ( 예: 매장 입구 또는 매장 한편에 ' 예쁜 세면대 ' 를 설치 - 세면공간을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함으로써 건강관리의 첨병 역할을 하는 건강 음식점을 자임할 필요.)

3. 상시적인 체온 체크를 할 수 있는 비대면 체온계를 구비

4. 계산후엔 1회용 생활 마스크를 배포하면서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음식점으로 인식

🌼 배달 메뉴, 포장판매 메뉴, 택배 메뉴를 만들자.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진입하면서 우리나라 70만개 음식점 중 90% 이상은 배달 메뉴를 개발하고 있어요.

배달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외식업 매출 증대책으로 빼놓을 수 없는 중요 시장으로 부상하였어요. 배달앱을 보고 주변 경쟁업체의 영업 상황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유연성 있는 배달매출 전략을 점검해야해요.

오프라인으로 찾아오는 손님들을 위한 포장메뉴 개발도 해야해요. 맛으로 검증된 음식점들의 경우 홀 판매보다는 포장판매가 늘고 있다고해요. 

포장판매 매출을 늘리기 위해선 포장메뉴 자체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디테일 포인트를 만들어야해요. 상품력, 맛의 경쟁력 확보, 곁들이찬 서비스까지 포장해줌으로써 홀에서 먹는 것보다 더 나은 만족도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포스트 코로나시대, 줄 서는 맛집의 비결이라고해요.

🌼 소비자를 끌어 모으는 외식 마켕팅 전략 - 다양한컨텐츠 제작(유튜브, 인스타, 페이스북, 블로그 등) 

비대면 시대 소비자들의 구매 촉진활동은 대부분 온라인상에서 이뤄지고 있어요. SNS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어요.

1. 글쓰기를 통한 우리 음식점의 감성 스토리 만들기

2. 한 줄로 요약할 수 있는 카피나 슬로건 만들기

3. 주인장 / 직원 / 고객들의 인터뷰 말하기를 통한 유튜브 영상 제작

4. 음식점의 비주얼 사진을 촬영하여 네이버tv, 인스타 등 다양한 SNS에 개재 (메뉴, 매장, 조리 사진 등)

🌼 음식점 사장님의 소확행, 행복 코드를 찾자 - 건강관리, 행복 찾기, 매장 매력지수 UP!

마지막은, 포스트 코로나시대 외식업 경영자의 행복 찾기 전략이에요. 음식점 사장의 건강지수를 체크하고, 행복지수를 면민히 점검을 해야해요. 또한, 외식업 경영자의 꿈과 미래가치도 리셋!_!

창업자 스스로의 작은 행복 찾기, 작지만 확실한 행복 찾기라는 소확행코드가 필수 조건이에요. 음식점의 주인장인 사장이 행복해야 음식점을 찾는 고객들도 헹복할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실천해야하는 시대에요.

주인장의 인간적인 매력 또한 어려운 시대를 이겨내는 버팀목입니다:)

 

 

출처 : 창업통 tv 김상훈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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